최근 사회구조의 복잡성과 데이터 활용 증가로 응답자의 인지적 정보에 의존하는 전통적인 사회조사통계의 한계가 두드러지고 있다. 이에 따라 서베이 조사기법을 보완하고 인간 행위를 보다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 소프트웨어에 기반하여 이용자 행동데이터를 측정하는 연구방법이 대두되었다.

소프트웨어 기반 측정기법은 이용자 행동 로그를 추적하는 소프트웨어를 패널 기기에 설치하고 이를 통해 측정되는 기록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는 방법이다. 실제 행동에 기반한 데이터이기 때문에 인지적 차원의 서베이 기반 사회조사연구보다 높은 정확성과 풍부한 함의를 도출할 수 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기반 행동데이터 측정이 필요한 대표적인 분야는 바로 미디어 이용행태에 대한 조사연구다. 디바이스가 발달하고 사람들의 미디어 이용 패턴이 다양하게 분화됨에 따라 이를 통합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미디어 프로그램 시청기록에 대한 측정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시청기록 조사회사인 닐슨(Nielsen) 등은 패널의 디바이스에 설치하는 기록 수집 소프트웨어를 통해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다양한 영상 시청 플랫폼에 대한 시청률 집계를 검증하는 N스크린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는 매년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시행되는 시청기록조사에 대한 검증연구를 실시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분화된 미디어 이용행태에 대한 통합시청률 측정 검증을 위해 N스크린(PCㆍ스마트폰)상에서 이루어지는 소프트웨어 기반 측정 실험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구체적으로 피험자의 PC 및 스마트폰에 조사회사 닐슨의 시청기록 수집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이후, 미디어 다이어리(media diary)로 계획된 TV 프로그램 시청 실시에 대한 오디오 매칭(audio matching) 방식으로 시청기록 측정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기반 측정을 통해, 연구자들은 이용자 인지 기반의 서베이 데이터보다 정확하게 미디어 이용 행위에 대한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이 가능해졌다. 앞으로 미디어 생태계가 복잡화되고 이용자 데이터의 중요성이 높아질수록, 이러한 소프트웨어 기반 데이터 측정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